프런트 엔드 영역에서 개발을 하다보면,

HTML, CSS의 마크업 언어만으로 코딩을 해주는 '퍼블리셔'의 파일을 넘겨 받아서 js, php등의


개발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직접 마크업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 퍼블리셔라는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파일들을 보면,


개발자로서는 참 난감한 경우가 많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나열해보면


1.웹 표준, 접근성에 맞지 않게 코딩.


2.테이블을 이용한 막코딩


3.js, php 활용을 고려하지 않은 모양만 갖춘 코딩.


등이 있다. 


여기서 1번,2번은 개인적으로는 퍼블리셔라고 불러주고 싶지도 않은, 

기본적 소양도 갖추지 못한 퍼블리셔라고 본다. 그냥 코더라고 부르겠다.


그런데...3번은 보자. 3번 같은 경우도 정말 자주 있는 일이다. 저런 경우에는 결국

개발자가 다 뜯어서 마크업부터 다시한다. 일을 두번하게 되는 샘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그렇다! 그는 html, css에도 능숙하고, 웹표준, 접근성 마크도 여러번 달아봤지만, javascript와 php의 j, p 자도 몰랐던 것이다. 내가 만든 이 html에 어떤 조작이 가해져서

어떤 효과를 내고, 어떤 데이터를 가져올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마크업을 하니, 오히려

넘겨받은 파일이 정상인 것이 기적인 샘이다.

(물론, js도 능숙하게 다루지만 업무적 포지션이 퍼블리셔인, 진정한 퍼블리셔 분들도 많이 계신다.)


다시 말해서, 퍼블리셔가 js나 php, jsp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혀 알지 못하면, 이러한 사태가 빈번히 발생 할 수 있다.

퍼블리셔는 js와 서버 언어에 대한 지식을 키우는 데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는게 프론트 엔드 개발자로서의 입장이다.


일부 퍼블리셔는 말한다.  (그러면서 그들이 할줄 아는 것에 덧붙여 js도 할줄 아는 ui 개발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기를 원한다.)


"웹 접근성, 표준 지키고 크로스 브라우징 레이아웃 마크업 하기도 바쁜데 js도 해야하나요? 내가 왜 js를 해야하나요?

그거 개발자가 하는 거잖아요?"


그러면 이렇게 답변해주고 싶다.


"그러면 퍼블리셔는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아니네요? 똑같은 대우 해달라고 하지마세요."



바쁘다는 핑계로 자기가 왜 js를 해야 하냐고 주장하지만, 필자의 느낌은,


솔직히 말해서, js를 하고 싶지않고, 변화를 강요받고 싶지 않은 퍼블리셔가 많은것 같다.

주변에서 계속해서 js를 권유하기 때문에 js 자체게 반감을 갖고, 비하하는 퍼블리셔도 종종 보인다.

(실제로 주변 지인 퍼블리셔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js부터는 다양한 개발 방법론이 있는 언어 단계로 접어들어,

그 장벽이 결코 낮지 않다고 한다.)


 분명히 위의 말에서, '이것저것 하느라 바쁜데'라는 말은


누가 들어도 공감 할 수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필자가 요구하는 것은 js의 업무적인 추가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js가 어떻게 구동되며, 퍼블리싱 된 제품을 어떻게 이용 하는지를 알고 퍼블리싱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퍼블리셔라는 포지션은 분명 사라질 수 없는 포지션임은 틀림 없으며, 퍼블리셔도 마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프론트 엔드 개발자의 일환임에도 틀림없다.


그러나 js만을 다루며 html, css를 무시하는 사람이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아닌 js 코더이듯, 

html, css를 다루며 웹표준, 웹접근성 마크 다는 것을 어떤 대단한 기술을 가진 것인 냥 유세를 부리는

퍼블리셔는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아니다. 그냥 마크업 코더일 뿐이다. 그런 사람들에겐 이렇게 말 해주고 싶다.


"표준이랑 접근성 그거 난 옛날부터 할줄 알아서 다음단계로 넘어온 거거든요?"


  • Unknown 2012.12.18 02:47

  • 지나가다 2012.12.23 01:15

    퍼블리셔가 개발자로 대접받으려면 최소한 저 위의 3개는 정말 기초적인 건데... 저 기본소양마저 갖추지 않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현실은 할거없는 사람들 중 학원 교육이나 대충 받고 일하게 된 퍼블리셔들이 대부분이니...
    백엔드쪽에서 개발하는 저도 최근 UI/UX 등이 주목받고 있고, 웹 페이지에서 웹 어플화로의 급속한 발전 단계에 있기에 프론트엔드쪽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현실이 이러하니 쉽게 그 분야로 진출을 못하고 있습니다.
    요즘 느끼는 것이 IT 학원들이 한국 IT를 오히려 망치고 있는 것 같아요. 전공자만큼 대접받게 하려면 장기적으로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갖추던가... 자극적인 선동 문구로 호갱 유치에 바쁘니 원...

    • 이나라학생 2012.12.23 10:07 신고

      예. 저도 지나가다님의 말에 적극 동감합니다. 모 카페에서 본 어떤 퍼블리셔는 "'웹 접근성'이 웹 개발의 궁극적 목적이다" 라는 발언도 대단한 자랑인냥 일삼더군요. 웹 프런트 엔드 개발 기술의 범위가 다양해졌음에도 우리나라는 HTML5 브라우저를 사용 할 일이 없다는 것 때문인지(IE) 웹 접근성, 표준 크로스 브라우징 등이 모든 웹 프론트 엔드 개발의 대다수 인냥 엄청난 집착을 하더군요.(오해의 여지가 있지만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외국의 웹 경향을 보면 UI/UX나 HTML5등의 신 기술이 핫이슈인것에 반하면 말입니다. 제가 모바일에 관심이 많아서 최근에 스마트폰 UX/UI에 관련된 국가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적 있는데, 달마다 차비,식비, 생활비까지 모두 주는 무료교육인데, 정작 나오는 사람들의 수준은 한심하기 그지없습니다. 게다가 과정제목과 달리 단순 '퍼블리싱'을 가르치고 모바일적인 요소는 10% 정도더군요. 그렇다고 퍼블리싱을 제대로 가르치는 것도 아니니.. 저런 사람들이 퍼블리셔랍시고 취업을 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웹 프론트 업계가 백엔드에 비해 무시받는 것도 이상할 것이 없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분명 웹 프론트 엔드 영역에서의 기술과 그 다양성은 밝고 무궁무진하지만, 저런 양산형 퍼블리셔들이 계속해서 생산되는 한 우리나라에서의 웹 프론트 엔드 개발 환경의 개선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insook 2012.12.29 19:54

    하코사에서 글 보구 어찌어찌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많은 부분 공감하고 갑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

    • 이나라학생 2012.12.30 00:34 신고

      예 누추한곳까지 와주셔서 댓글까지 써주시니 감사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나그네~ 2013.01.07 13:35

    안녕하세요.... 웹퍼블리셔 와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검색하다보니 여기까지 오게 되었어욤..
    저역시 웹개발만 몇년째하고 있는데욤...
    님이 올려주신 개발이야기 쪽 글들 다 공감합니다. ㅋ
    실제로 겪어보기도 했구염.. 웹디가 코딩까진 하는데 js는 자기 영역 아니고 웹개발 영역 아니냐고 해서.... 난감해
    했던 적도 잇엇구욤.. 웹개발이라고 해서 js를 다 라이브러리로 가지고 있어 뚝닥 하면 나오는 줄 아는....
    여튼 님 글 잼있게 잘 보고 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욤.

    • 이나라학생 2013.01.07 18:53 신고

      사실 돌 좀 맞을 각오하고 쓴 글들이 많은데 제전부다 공감해주시니 기쁩니다.

  • 치프 2013.02.27 11:15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하지만 웹개발도 일종의 팀플레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js 를 잘 못하는 웹ui 개발자와 일한다고 가정할경우,
    같이 psd 를 보며 어떤 마크업을 원한다고 웹개발자가 먼저 제의를 할 수 있고,
    웹ui 개발자도 동의하고 따라올 필요가 있습니다.
    작업물 넘어올때까지 마냥 넋 놓고 기다렸다가 작업물 받고 다시 웹ui 개발자한테
    마크업 맘에 안든다고 고쳐달라고하면 서로 감정싸움에 시간만 소요되겠죠...
    작업 시작전에 서로 기획서와 psd 를 보며 잠깐이나마 커뮤니케이션 한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 EveR™ 2013.03.14 17:13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아니라학생님께서 작성하신 글에 공감합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에서도 언급했다 싶히히 스크립트를 앞새워 HTML,CSS를 별 대수롭지 않게 보는 일반적인 UI(스크립트)개발자는 않좋다는걸 다시한번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도 회사내에서 스크립트 개발자로 점점 성장하고 있지만 그러면서도 웹표준,웹접근성에 대한 공부 또한 소홀히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리 퍼블리셔가 개발을 공부하고 개발자가 아무리 마크업을 공부해도 HTML,CSS,JS,서버사이드언어에 대한 접근방법에 대한 한계는 존재하는거 같습니다. 고로 개발자와 퍼블리셔간에 제일 중요한건 서로의 입장을 고려하여 최대한 협업을 어떻게 잘할지에 대한 고민인거 같습니다.

  • 지나가는사람 2013.03.27 22:26

    글 잘봤습니다. 지금 하는 프로젝트에서 웹에이전시가 들어와서 작업하는데 jquery는 들고 다니네요.
    접근성보장 마크업에서 시작해서 CSS브라우저 호환성, 화면에서 인터랙션이 일어나는 스크립트영역까지는 커버해주네요.
    퍼블리셔는 맨날 에디트플러스로 html만 만드니까...jsp같은 서버페이지로 옮길때 개발자가 html 부분부분 잘라 써야하는 건 어쩔 수 없나봐요.
    또한 상세한 부분에서 개발팀과의 R&R싸움은 끝이 없다는...ㅜㅜ

  • 진실을 말해줄게 2013.07.22 00:36

    그렇게 무시하지 마세요.
    그런 논리라면 SI 업계에서 웹 프로그래머 무시하는거 인정하시든지요.

  • 진실을 말해줄게 2013.07.22 00:37

    당신이 진짜 원하는건 자바스크립트 만지기 싫은거에요

    • 병신인가 2016.04.20 19:39

      이새낀 구글번역기 쓰나? 뭔 말도안되는소리야

  • 진실을 말해줄게 2013.07.22 00:39

    오히려 퍼블리셔들은 프로젝트 나가서 웹개발자들 뒷다마 많이 듣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 남들 책임으로 몰아가는 전형적인 예를 보네요 ㅎ

    • 이나라학생 2013.07.22 21:47 신고

      퍼블리셔 신거같은데 떳떳하면 이름 밝히고
      논리적으로 승복시키길. 아무논리도없고 감돔도없고
      이뭐병.

  • 마요네즈송 2014.01.26 01:01

    흐음.. 이글을 보니 ㅋㅋ 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개발자가 답답한게..
    디자인의 의도를 제대로 표현하고자 js까지 코딩해서 보내는데..
    개발자들은 그런거 하지말고 디자인이나 하라고 그러네요..
    그리고 자바스크립트가 jQuery가 다인줄 아는것도 답답하고요.. ㅋㅋ

    • 이상하신분 2016.07.31 20:27

      아무리 신입 초짜 개발자라도 jQuery와 Javasript를 모르지 않습니다.
      jQuery가 지 아무리 날뛰어봤자 부처님 손바닥 안에 있는 것처럼 Javascript코드지 뭐냐는 얘기는 할 수 있어도요.

  • 퍼블리셔지만 2014.03.23 04:21

    흠.. 퍼블리셔의 문제보단 개인 마찰로 인한 원한글에 가까워 보이네요.
    퍼블리셔 자바스크립트 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굉장히 많고 잘하는 사람 굉장히 많습니다.
    나이대가 어떻게 되신 분들이랑 다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요즘은 js 다 하려하고 다 합니다.
    제 경험엔 대게 고집쌔고 그닥 능력도 없는분들이 디자이너와 퍼블리셔를 욕했습니다.
    js를 건내주면 땡큐지만 그거부터 안되니 뿔이 나기 시작한거죠. 개발자 천대받을 에이전시같은곳에 알면서 있으면서 말이죠.

  • 개발자1 2014.07.11 10:55

    저도 개발자인데 3번이 특히 공감가네요. 1,2번 같은 분들은 바로퇴출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전 거의 못본듯... 3번같은 경우는 퍼블리셔분들의 나름 고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기획자나 디자이너 개발자 퍼블리셔 4명이 같이 회의를.해야 제대로된 코드가 나오는데 대게는 그런 기획자가 1:1로 일을 진행할때가 많으니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다르겠죠. 하지만 퍼플리셔분들이 개발자 입장을 최대한 존중했으면 싶은건 결국엔 거의 모든 마무리 내지는 책임을 개발자가 진다는 겁니다. 가끔 저도 책임이 너무 무거워서 퍼블리셔 내지는 js개발만 하고 싶더라구요.

  • 공부중 2014.12.26 09:44

    프론트 앤드 개발자가 무엇인지 공부하다가 들리게 됐네요.. 마지막이 말이...매우 확 꽂힙니다... 열심ㅎ ㅣ공부해야 겠어요....

  • 퍼블리셔 2015.06.05 13:45

    어느정도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네요.
    글을 읽으면서 느낀건 제대로 된 퍼블리셔와의 협업은 아니었던 듯합니다.
    전 퍼블리셔인데 개인적으로 주석에 이곳에 무엇을 뿌려달라라고만 씁니다. 그외 서로 설명할 필요가 없거든요.
    퍼블리셔라 불리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저와 같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는 데이타만 뿌리면 되거든요.
    실력 있는 퍼블리셔 만나셔서 스트레스 덜 받으며 작업할 수 있길 바랍니다.

  • 2015.06.06 01:20

    비밀댓글입니다

  • 김스카 2015.06.06 01:24

    120% 공감합니다. 퍼블리셔입니다 저는.. 1,2,3을 다 갖춘 퍼블리셔와 일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모양만 대충 뽑아놓고 복붙하고 생각없이 코딩해놓은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여간 힘든게 아니네요.. 게다가 웹 구성 3요소는 구조 표현 동작인데 ... 그 어느하나도 제대로 하는 사람 보기가 손에꼽을 정도 입니다.. ㅠㅠ. Js를 바라기 이전에 html/css나 제대로 개발했으면 하는 바램이 크네요.. ㅜㅜㅜ

    • 한마디 2016.07.31 20:33

      구조, 표현, 동작을 몰라서 하지 않는 것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심하게 나누다보면, 유지보수가 더 어려워 집니다. 아무리 좋은 이상적인 기술도 상황에 따라 적용해야지 무조건 이상을 따라갈 수는 없어요.

  • 훈솔 2015.06.18 15:58 신고

    사실 퍼블리셔라는 직군이 상당히 기형적이죠

    디자이너도 아닌것이 그렇다고 개발자도 아니고...
    새로생겼다고 하지만 나누는 기준이 너무 얇았다고봐요

    전 프론트 - 백 으로 나누는걸 지향합니다.

    • 두솔 2016.08.14 03:29

      님 얘기가 옳다면, 개발자는 백단만 해야 하고 프론트단은 건들지도 말아야 하는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개발 초기 이후 빠져나가는 퍼블리셔의 작업물을 누가 확인하겠습니까? 중간 역할이 없어서 개발자가 문제를 확인하고 이의를 제기해서 다시 수정될 수 있도록 조정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개발 초기에 나타나는 프론트 작업물의 문제점을 발견 못 하면 개발이 안 되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을 개발자들이 떠안게 되는 겁니다. 조금 더 이야기를 확장해서 덧붙이자면, 개발 기간이 끝나고 개발자도 빠지는 형태라면, 결국 프론트와 백단을 만질 수 있는 인력으로 최소화될 수밖에 없으므로 프론트와 백단 개발은 나누어지지 않는 겁니다.

  • 나그네 2016.04.25 19:49

    저도 개인적으로 작성자 분풀이로 보입니다. 개발자든 퍼블이든 서로 이해를 해야하는데 본문에서처럼 나 저거 다 할줄 알아서 넘어온건데요.... 라는 문장을 보니깐 쫌 그렇네요 ㅎㅎ... 개발자든 퍼블이든 서로의 까내리는건 안됩니다 ^^;

    • 난시소 2016.08.14 04:17

      '개발자(든)'이 아니라 개발자(던) 퍼블이(던) 서로 이해를 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아시는 분께서 작성작가 의도한 글의 내용을 분풀이로 보시면 곤란하죠.
      실질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html, CSS를 다루며 웹 표준, 웹 접근성 마크 다는 것을 어떤 대단한 기술을 가진 것인 양 유세를 부리는 사람이 서로 다른 업무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람으로 비치던가요?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옛 속담처럼, 작성자가 하려는 얘기도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당신이 퍼블리셔라면, 한 번도 좋고 두 번도 좋으니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내 업무는 여기까지라고 선을 긋고, 뒷일은 나 몰라라 했던 적은 없었는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세 부리는 것을 이해할 필요도 없고, 말로만 이해를 외치는 것도 이해가 아닙니다.

  • 개발자 2016.07.18 23:45

    퍼블리셔 작업물에 JS까지는 하는거 안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경력 꽤나 된다는 퍼블리셔도 딱 자기가 하는 선까지에요.

    퍼블리셔가 외주다 보면, 참 난감합니다.

    일단 화면에만 잘 작동하면 퍼블결과물 나오고 끝이라는 마인드가 있어요.

    그걸 끝까지 완성해나아가야 하는 개발자는 빡칠 때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API를 여러개 사용하다보면 호환성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호환성 문제를 충분히 확인하지 않았거나 API 사양만으로는 요건에 충족하지 못하거나 실제 개발 과정에서의 데이터 연동에서의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도 안 하더군요.

    위에 댓글 중에 마요네즈송님의 예화처럼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그러니 JS하지 말라는 모 개발자의 심정이 이해가 가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