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알다시피 최근 웹 기술의 경향은 단연 클라이언트 쪽에 집중되어 있다.

수 년전을 비교해 보면 엄청난 변화이다. 웹 개발은 크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로 나누어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프론트엔드 보다 백엔드 개발자 흔히 '웹 프로그래머' 혹은 '웹 개발자'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가치가 더 높았다. 다시 말해서 몸값이 더 비쌌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웹 프론트엔드가 더 복잡해지고 다양한 기술이 쏟아지면서, 프론트엔드 개발자에 대한 수요와 가치가 증가하였고, 이쪽 기술 직군의 정의가 점점 어려워지고있다.

과거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백엔드 개발을 할 기술이 없거나 그 전단계에 하는 견습 정도로 여겨지곤 했었는데, 이와 달리 현재에는 백엔드 개발이 어려워서 이거나 프론트엔드 개발이 쉬워서가 아닌 프론트엔드 개발 자체가 좋아서 프론트에 남아서 개발을 하는 개발자가 많다. 


웹 프론트엔드 직군이란?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웹 개발에서는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디자이너로 나눠져 있었다. 대부분 웹 디자이너가 마크업을 담당했는데, (웹 표준 마크업의 주요성이 덜할 당시) 효율성을 위해 웹 디자이너가 만든 PSD 파일을 짤라서 HTML로 코딩만 하는 'HTML 코더'라는 직종이 있었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 부터 웹 표준 마크업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포털 업계를 중심으로 'UI 개발' 직군이 중요한 화두로 떠 오른다. (X)HTML과 CSS를 중심으로 DOM을 핸들링하는 자바스크립트까지 다루는 기술셋을 가진 개발자들이다.


역할에 따른 모델 제안
분명한 사실은 HTML/CSS/JS 기술을 떠난 프론트엔드 개발은 불가능하다. 요즘에는 게임도 웹으로 만들고 2D/3D 그래픽도 웹으로 하는 시대다.

 

 

습득 요구 지식

특징 

   HTML 코더

 HTML, CSS

 테이블 기반 코딩을 주로 하는 2000년대 초반의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주로 HTML 코더였는데, 현재 업계에서도 어느정도 남아있는것 같다.

   웹 퍼블리셔

 HTML, CSS, 

웹표준, 웹접근성, 크로스 브라우징

 웹 표준이 중시되면서 생기기 시작한 직군. HTML,CSS를 이용한 페이지를 출판하는 일을 한다. 

   UI 개발자

 HTML,CSS, 웹표준, JavaScript

웹 표준에 기반한 사용자 UI를 개발한다 

   RIA 개발자

 플래시, FLEX, AIR, Silverlight

데스크탑 리치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인터랙티브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직군. 

   프론트 엔드 개발자

상위 능력 전반과 백엔드 영역 능통 

프론트 엔드 개발자라고 적어놓고 위 능력들을 고루 갖추었다고 써놓았는데, 사실 그렇다고 위에 있는 개발자들이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아니라는 것은아니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정도는 해야..진정한 프론트엔드 개발자라고 할수있지않을까하는 개인적은 생각을 반영하여 작성해보았다.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습득 요구 지식이 어느정도 누적 되는 것을 볼수있는데, 


코더 -> 웹퍼블리셔 -> UI개발자 -> (RIA개발자) ->Front-End 개발자


순으로 능력을 덧붙이며 한단계씩 발전한다는 느낌이 강하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


HTML 코더나 웹 퍼블리셔 역시도 프론트 엔드 개발자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고, HTML,CSS를 등한시 하는것은 아니지만,


HTML,CSS만 할줄 아는 사람과 HTML,CSS,JS를 모두 하는 사람을 동등하게 바라볼 생각은 없기에,


웹 퍼블리셔 까지는(HTML코더는 더더욱,) 미완성의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웹 퍼블리셔가 프론트 엔드 개발의 제일 윗단으로, 기획과 디자이너와의 조율을 한다는 견해도 있으나, 필자 경험상 그런 역할은 주로 PL이 맡아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웹 FT의 미래는 더 밝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보다 백엔드 개발자들의 몸값이 높고, 백엔드 중에서도 자바나 닷넷 개발자가 PHP나 Python을 쓰는 개발자 보다 몸값이 높은 아이러니한 상황은 국내만의 이상한 현상이다. (웃긴 건 Yahoo, Facebook , Twitter모두 PHP를 주력 개발 언어로 쓴다.)

아직도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 하는게 뭔 개발이야?"라고 하는 분들께 나는 꼭 이 한마디를 보태 드린다. "구글에서는 아이비리그 나온 박사들도 다 HTML이랑 자바스크립트 해야 하거든요?"







  • 진실을 말해줄게 2013.07.22 00:55

    에효~ 하지만 실상은 당신이 말한 프론트 엔드 개발자 정도 되면 역관광 당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말한 프론트 엔드 개발자 정도의 스킬이면 백엔드 개발자는 대체 뭘합니까?
    설계하는 것도 아니구요.
    비즈니스 로직이 아니고 일반적인 웹 개발자로서의 로직은 매우 단순합니다.
    게시판 말고 특별히 뭐 있나요? 다양한 환경에서 게시판 만드는게 다 아닌가요??
    저기까지 선 그어놓으면 오히려 백엔드 개발자는 뭐합니까?
    뭐 자바 만지면 대단한 벼슬입니까?
    PHP 든 코볼이든 자바든 C 든 어떤 언어든 무시할 건 못됩니다.
    해당 언어는 도구일 뿐이지 그 도구를 안다고 해서 당신이 크리에이티브한 사람이 되는건 아닙니다.
    이러니 웹 개발자가 무시당합니다.
    퍼블리셔 있는걸 고맙게 생각하세요.
    그 사람들 없으면 그거 다 백엔드가 해야하니까

    • 이나라학생 2013.07.22 21:47 신고

      난독증이있으신거같네요^^

  • script_kiddie 2015.06.20 18:39

    ㅋㅋㅋ 난독증 있으신듯